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누리기/미국주식

뉴GM의 새로운 반격!

by 레벨업 2021. 6. 25.

■  오늘 GM의 주식차트 

 

 

 

작년 코로나19로 엄청나게 떨어졌지만,

그 이후 무섭게 위로 솟구치고 있습니다.

 

 

GM은 어떤 회사인가?

 

제너럴 모터스는 자동차, 트럭, 크로스 오버 및 자동차 부품을 설계, 제작 및 판매합니다.
General Motors Financial Company, Inc를 통해 자동차 금융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또한 차량의 유지 보수, 조명 수리, 충돌 수리, 차량 액세서리 및 연장된 서비스 보증과 같은 딜러 네트워크를 통해 다양한 판매 후 차량 서비스 및 제품을 제공합니다.

 

 

GM의 앞으로의 투자방향은?

 

CES (세계가전박람회)는 매년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데, 2016년에 GM의 CEO인 Mary Barra가 참석했습니다.  그때에도 전기차에 대한 계획을 발표했고 '볼트'전기차를 선보였지만 그때는  별로 주목을 받지 못했습니다. 

예전에는 가전하면 보통 핸드폰을 떠올렸는데, 올해에 열린 CES는 가전/IT의 핵심은 핸드폰이 아닌  '모빌리티'였습니다.

 

2021년에 세계가전박람회(CES)에서 GM의 CEO인 Mary Barra가 다시 기조연설자로 나섰습니다. 그리고  공격적인 전기차 시장 진출 계획을 발표했었습니다. 그때 현대차와 도요타는 불참했지만 GM은 참석하여서 전기차를 발표하여서 미국 '전기차 시대'의 신호탄을 쐈습니다. 

 

CEO였던 Mary Barra는 "가솔린과 디젤 차에 의존했던 전 세계가 완전 전동화의 미래로 전활 될 것입니다. 앞으로 그 변화를 GM이 이끌겠으며, 2025년까지 전기차 30종을 출시하겠습니다"라고 선언했습니다.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구사일생한 GM은 2021년 로고를 변경하면서 그날을 전환점으로 많이 변화를 줬습니다.

중저가부터 럭셔리 세단까지 다양한 전기차를 한꺼번에 생산할수 있는 통합 플랫폼을 공개, 자율주행 전기차 콘셉트, 건물로 이동할 수 있는 전기 드론(VTOL) , 배송용 전기트럭까지 다양하고 구체적인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전기차 쪽으로 방향을 돌린 GM은 어쩔 수 없이, 2018년 엄청난 구조조정안을 발표했습니다. 무려 4개의 공장을 폐쇄하고 불필요한 인원을 11%나 감축했습니다. 그래서 트럼프는 트위트를 통해서 "GM이 어려운 시절 정부가 많은 지원을 해주었는데 이제 와서 공장을 폐쇄하겠다는 결정을 하고 전기차를 만든다면 앞으로는  보조금을 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을 하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GM의 전기차로의 전환 의지를 꺾지는 못했습니다.

 

2013년부터 호주 공장 폐쇄 결정, 유럽 쉐보레 판매 철수, 러시아 공장 폐쇄, 인도네시아 공장 페쇄, 유럽 계열사 매각, 남아공 사업 철수, 인도 내수 시장 철수, 한국 군산 공장 폐쇄 결정, 2018년까지 북미 공장 5곳 폐쇄를 단행했습니다. 돈 안되는 브랜드는 매각하고 사업장은 철수, 공장 폐쇄, 인력을 감축했습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미래차에 대한 투자를 확장하였습니다. 

2016년 자율주행 기업 '크루즈' 10억 달러에 인수하였고, 2021년 1월 핸들과 페달이 없는 자율주행 전기차 '크루즈 AV'를 공개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미국 차량 고유 회사 메이븐 설립, 미국 11개 도시에서 서비스에 들어갔습니다.  2016년 우버 경쟁사인 리프트에 5억 달러를 투자하였습니다. 

 

2021년의 가장 큰 변화는 유럽과 중국이 먼저 전기차를 투자를 본격적으로 하는 반면, 미국은 트럼프의 반대로 투자가 지연된 상태였습니다.  2021년 올해 바이든행정부로 바뀌면서 미국도 뒤이어서 본격적으로 친환경차로 나갈 것 같습니다. 

 

 

뉴GM의 매출과 성장 가능성은?

 

지금 GM의 매출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성장률이 저조했습니다. 그렇지만 2021년부터 이익과 매출도 2자리 이상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예전의 GM에서 새로운 뉴 GM으로 변화가 예상됩니다. GM의 2021년 매출은 $135B인데 반해, 테슬라는 예상되는 매출이 $45B으로 GM이 무려 3배나 높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이 테슬라가 30% 이상 높아서 GM의 시가총액은 테슬라의 1/10밖에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조만간 GM의 몸값 불리기가 가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 미국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바탕으로 경제가 팬데믹에서 벗어나 본격적인 회복세로 돌아서고, 조 바이든 행정부가 대규모 경기부양에 나서서 경기회복세에 탄력이 붙어서 기존의 내연차의 신차 수요도 끌어올려줄 것으로 예상되므로 GM의 영업이익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도 되고 있습니다.

 

 

 저의 GM의 수익률은?

 

총 16주, 매수금액 753,011원, 수익률 44.99%, 현재 금액은 1,093,691입니다.

작년 중순부터 매수를 하고, 중간에 매도도 하고 다시 매수를 반복했지만 한 번도 주가가 떨어졌던 적이 없는 것으로 기억이 됩니다.

돈나무 ETF가 손실률이 크지고 있었을 때도 , GM의 주식은 항상 상승 중이었습니다.

그래서 1년 동안 지켜본 GM의 주식을 앞으로도 조금씩 더 매수할 예정입니다.

 

<주의>

현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투자정보는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투자의 결정은 '자신'이 하는 것이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