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적자유누리기/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 상위노출 방법

by 레벨업 2022. 10. 31.

대부분 시장조사 후 소싱할 상품을 정하고,. 상품명, 상세페이지, 검색 최적화 등을 고려하여 상품을 등록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준비해서 제품을 올렸는데 유입 자체가 없어서 결국은 스토어가 망하는 경우가 많은데 , 오늘은 상위 노출에 대한 방법에 대해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네이버 알고리즘에게 좋은 점수받기 위해서는 적합도, 인기도, 신뢰도에 맞춰줘야 합니다. 

 

 

최신성 점수는 상대적 지수화, 신상품 한시적 노출 유도로 상품을 올리고 90%의 상품은 최소 3일에서 최대 7일까지 리뷰나 상품 찜이 달릴때마다 최신성 버프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상품보다 한시적으로 더 높은 인기도 점수를 받을수 있는데 이때 최대한 활용해야 합니다.

 

이때 무조건 많은 상품의 구매를 이뤄내야 하는데, 노출도 안되고 구매건수도 없는데 어떤 방법으로 해야 할까요?

 

이때는 가족 친구 친척 사돈의 팔촌까지 모두 다 연락해서 지인 찬스로, 이번에 좋은 제품을 하나 업로드했는데 하나만 구매해 달라고 정중하게 부탁드리고 거기에다 쇼핑 검색광고, 인스타 광고, 블로그광도 등등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총동원하여서 외부구매를 만들어놓기.

 

마진에서 좀 손해를 보는 한이 있더라도 기존 가격에 할인쿠폰을 과감하게 발행해서 구매전환율을 높이고, 오픈 기념으로 리뷰 이벤트도 과감하게 진행하면서 포인트 적립을 미끼로 고객들한테 악착같이 리뷰를 받아 내야 합니다. 

 

고객님께 손편지도 쓰고, 사은품도 보내고, 문자까지 다 보내고, 배송 완료되면 " 상품은 잘 받았냐" " 좋은 쇼핑이 됐으면 좋겠다 "  이런 식으로 어떻게든 리뷰를 쓰게 만들기 위해 그냥 할 수 있는 건 전부 다 했습니다.  다행히 지인들 같은 경우에는 어느 정도 컨트롤이 가능하니깐.  bit. 링크를 생성해서 링크를 보내 주고 상품 찜하고 리뷰 달아 달라고 하고, 그리고 체류 시간도 높이고 싶어서, 상세페이지도 끝까지 읽어 보고 천천히 구매해 달라고 부탁합니다.

 

빅파워들은 이미 상품을 등록하기 전부터 미리 어떻게 판매할 것인지에 대해 다 기획해 놓은 후, 바로 단골들한테 신상 나왔다고 할인쿠폰 뿌리고, 외부에서도 각종 sns에 핫딜 광고 때리면서 유입을 만들어냅니다. 

 

1주일 동안 1개의 상품만 집중하여 올인하는 것이 힘들 수도 있지만 이것만큼 상품을 상위로 올릴 가장 쉬운 방법입니다. 

 

딱 1주일만 고생하면 1개의 상품이 효자상품이 될 수도 있는 가능성이 있고, 상품명을 어떻게 정했는지, 검색 최적화는 어떻게 잘했냐에 따라 노출 순위에 큰 차이가 있지만, 구매건수와 리뷰 작업을 잘해놓으면 가파르게  상승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상품을 올리고 12시간이 지났을 때  여러분에 상품명의 맨 앞에 배치한 해당 키워드 검색이  상위 몇 페이지에 뜨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유리컵을 판매를 하려면, 유리컵, 유리잔, 예쁜 유리컵, 예쁜 유리잔, 튼튼한 유리잔 등등의 키워드 중에서 " 이쁜 유리잔"을 대표 키워드로 가정한다면, " 예쁜 유리잔" 이렇게 검색했을 때  그 상품이 몇 페이지에 있는지 확인해야 하는데, 이때 [헬프 스토어]를 이용하면 됩니다.  

 

헬프 스토어의 [순위 추적-상품 주소로 순위 추적] 들어가면. 우측 상단에 [키워드 추가]라는 버튼이 있는데 거기에  "예쁜 유리잔" 이렇게 적고,, 그 밑에 상품 주소 넣으줘서 알아보고, 네이버에 직접 검색해서  확인도 합니다.  상품을 올린 후 시간 때에 따라서 노출되는 페이지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오전 7시에 상품을 등록했을 때랑, 오후 7시에 등록했을 때랑 상품페이지가 달라질 수 있고, 상품이 최초로 노출되는 페이지수가 달라집니다.

 

맨 처음에 상품을 올릴 때, 나는 상위 5페이지 안에 있도록 등록기준을 잡았다면,  20페이지에 있으면 그냥 삭제하고 다시 올리기를 합니다. 상품이 삭제되고 10시간~20시간이 지난 후에 다시 올리면 중복 상품으로 나오지 않습니다. 즉 네이버 쇼핑에서 나의 이전 상품이 사라지는지 꼭 확실히 확인한 후에 다시 올리기를 해야 합니다. 아니면 중복 상품으로 페널티를 먹을 수 있습니다. 

 

상품이 5페이지 안에 들어오면, 지인에게 상품링크 짧게 변환해서 보내주고, 바로 광고 돌리고, 리뷰 이벤트도 시작하여서 확실하게 골든타임을 잡아야 합니다. 

 

이렇게 1개의 상품에 초집중하여 등록,  최신성을 이용하여서 상품을 상위 노출하는 방식입니다. 

 

물건을 상위 노출시키는 방법은 좋은 상품에 적극적으로 마케팅으로 해서 상세페이지와 구매 이벤트로 물건을 구매하게 하는 것입니다. 

 

상품명, 상세페이지, 검색 최적화(3가지 기본기)가 되어있어야 마케팅을 돌릴 때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3가지의 기본기가 정말 중요하기 때문에 많이 연구해야 합니다. 

 

 

 

 

 

 

댓글